포플러의 소소한 흔들림
회의에 대하여 본문
2017.10.10. 월, 회의에 대하여
? 효율‧효과적 회의를 위해서는 사전에 정리가 필요하다 정리되지 않은 회의의 유형 - 회의 주제‧목적이 막연하거나 명확하지 않음 - 꼭 참석해야 할 사람이 불참 - 회의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 제시간에 참석하지 못함 - 회의가 늘어져 다른 일로 자리를 비우는 등 통제가 불가능 사전에 정리되어야 할 회의 관련 요소(6개) - 목적, 절차, 의제, 장소, 참석자, 시간 ? 정리하는 이유는 최소 투자로 최대 효과를 얻기 위함이다
[회의 마인드 정리는] 회의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 - 업무 진행 현황에 대해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업무 조언을 요청하며, 조직원 의견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 [회의 규칙 정리는] 낭비요소를 없애는 것 - (A회사 222캠페인) 회의자료는 2일전까지, 회의시간은 2시간이내, 회의록은 2페이지 이내, 2일 내 공유 [회의 순서 정리는] 최선안을 결정‧적용하기 위한 것 - 목적 및 취지 공유 → 규칙 공유 → 결과 취합 및 최적안 선정 → 최적안의 리스크 판단 및 대안 마련 → 최선안 결정‧적용 [회의 매너 준수] 회의 前 준비 및 회의 中 타인 의견 참여 - 회의 안건 관련 숙제 제시 등을 통해 회의 참여자 책임감 부여 ⇨ 정리되지 않은 회의는 돈과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. | |||
[출처 : 인터넷 포털 / 아시아투데이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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