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플러의 소소한 흔들림
리더의 말 본문
2016.11.9.(수), 리더의 말......
무심코 던진 CEO의 한마디
□ 리더의 말
? 사소한 말, 지나가는 말도 조직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주며 직원
들이 리더의 말을 오해하면 업무 혼선을 초래할 가능성 高
거액의 金 투자, 내가 지시했다고? |
? 골드만삭스에 부임한 CEO 밥 루빈은 거래소를 둘러보다“금이
흥미로워 보이는데..”라는 한마디에 CEO가 금을 좋아한다는
말로 퍼졌고 사장의 말에 부응하기 위해 수억 달러를 금에 투자
- 대부분의 직원은 상사의 말 한마디를 해석하기 위해 노력하고 상사의
의중에 맞게 업무를 추진하려 안간힘
□ 직원들과 제대로 소통하기 위한 방법은?
명확히 지시하라 |
? CEO에게‘지나가는 말’이란 없으며 의도치 않은 일이 발생 한
후 그런 뜻이 아니었다고 변명해봐야 무의미
- 지시사항과 참고사항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
?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 셰릴 샌드버그는 파워포인트 사용 자제
지시에도 직원들이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자 사용금지 규정을 발표
하고 이후 내부회의에서 파워포인트 사용을 전면 중단
- 이후 글로벌 세일즈팀이 “고객에게 파워포인트를 쓰지 말라고 한 규칙
때문에 매우 기분이 상해있다”는 말에 충격을 받으며
“난 나한테 파워포인트를 쓰지 말라고 했지 고객에게 쓰지 말라고 한 적은
없습니다. 나의 말이 잘못됐다고 생각되면 언제든지 틀렸다고 말해주십시오”
직원들에게 피드백을 구하라 |
? 명확한 지시에는 피드백과 경청이 수반될 필요
- 직원들이 피드백을 통해 지시 의도를 정확히 이해했는지 지시사항이 제대로
지켜지는지 확인 가능
- 부정적인 의견도 제시할 수 있도록 리더가 열린 자세를 유지하고 들을
준비가 되어 있음을 명확히 할 필요
□ 귀찮지만 가치 있는 일
? 직원에게 피드백을 받는 일은 꼭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지만
의미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일
“의미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려면 반드시 시간을 들여야 한다는
진실을 잊지 마십시오” - 미셸 오바마, 조지워싱턴 졸업식 축사 中 -
출처: 삼성경제연구소 예지은 수석연구원
'♣ WISDO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리더의 관점(판차탄트라) (0) | 2016.11.09 |
---|---|
행복 검사 (0) | 2016.11.09 |
라꼼빠니 (0) | 2016.11.09 |
여행, 틈새시장을 파고들다~~~~~ (0) | 2016.11.07 |
오피스 와이프 (0) | 2016.09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