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플러의 소소한 흔들림

왜 저녁은 점심보다 비쌀까? 본문

♣ WISDOM

왜 저녁은 점심보다 비쌀까?

포플러처럼 2016. 8. 30. 10:01

2016. 8. 30. (화), 비

 

 

왜 저녁은 점심보다 비쌀까?

 

같은 상품인데 가격이 다르다?

 

? 동일한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가격차별

- 주택가 주변보다 관광지나 유원지 주변의 물건 값이 더 비싸고 같은 식당

같은 메뉴인데 점심보다 저녁이 비쌈

 

 

 

1차 가격차별 : 판매자의 최적 가격책정

  

?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소비자

에게는 비싸게 팔고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게는 조금 더 싸게

파는 것이 이득을 극대화하는 방법

- 현실적으로 판매자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지불용의 금액의

파악 불가로 1차 가격차별은 불가능

 

 

 

2차 가격차별 : 구매량에 따른 가격책정

  

? 각 소비자의 구매의사를 전부 알 수 없음에 따라 그 대안으로

구매량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하여 가격에 차등

- 많은 양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할인을 해줌으로써 판매자는 박리다매 실현

 

 

 

3차 가격차별 : 가격 민감도에 따른 가격책정

  

?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꼭 구매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비싸게

팔고 사도 그만 안사도 그만인 사람에게는 싸게 파는 것

- 점심은 아무래도 조금 서둘러서 먹고 오후에 일을 해야 함에 비싼 값을

치를 용의가 없을 것이 분명한 반면, 저녁은 가족과의 외식, 연인과의

데이트, 사업상 중요한 미팅 등의 목적이라면 점심보다 가격에 덜 민감

 

 

 

가격차별의 조건 및 효과

 

 

공간적, 시간적 격리 가능한 시장과 가격민감도가 다른 소비자

  

? 점심과 저녁은 시간적으로 격리되어 있고, 시골과 도시, 주택가와

유원지 등은 공간적으로 격리

  

? 모든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같으면 저가 시장으로 수요 집중

 

 

 

가격차별의 효과

  

? 구매의사가 별로 없던 소비자들도 더 싼 가격을 제시 받게 됨에

따라 구매를 결정할 수 있음에 경제 전체의 생산량 증대

  

?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져 사회적 평등에 기여

   

- 소득에 제약을 받는 소비자들도 가격차별 정책에 따라 값싸게 상품과 서비스 구매

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

 

 

우리가 무심코 받아들였던 가격, 그 속에 담긴 경제학이
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한번 생각해보면 어떨지...”

 

 

출처: 경제소프트, 삼성경제연구소 신창목 수석연구원

 

'♣ WISDO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여행, 틈새시장을 파고들다~~~~~  (0) 2016.11.07
오피스 와이프  (0) 2016.09.28
DNA는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다.  (0) 2016.08.26
브라질에 대하여  (0) 2016.08.19
영화관람료의 경제학  (0) 2016.08.19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