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플러의 소소한 흔들림
2019년 외식 트렌드 본문
2019.2.7.지금 읽고 있는 책 "트렌드 코리아 2019" 내용과도 같다.
2019년 외식트렌드는?
o 뉴트로 감성은 익숙하지 않은 옛것, 즉 흔히 말하는 '아날로그 감성'들이 젊은 세대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것으로 느껴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. o 특히 이 감성은 음식에 제한되지 않고 디자인과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으로, 외식 분야에서는 골목상권에 대한 관심 증가를 뉴트로 감성으로 볼 수 있다.
o 패스트푸드나 편의점, 대형마트 등에서 이제는 자주 볼 수 있는 무인주문 및 결제 시스템의 확산을 의미한다. 무인화·자동화 확산에 따른 배달 앱, 키오스크, 전자결제 등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. o 또 사람 중심의 서비스에서 기계 중심의 서비스로 이동하는 비대면과 함께 사람 중심의 고급화된 서비스와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도 다양해지면서 산업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.
o 보통 편의점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을 편도족이라고 하지만 편의점에서 식사를 하는 방식이 다양해지고 HMR제품*을 사먹는 것도 외식으로 인식하는 현상이 확산되면서 편도족 확산이 새로운 외식 트렌드가 된 것이다. * 가정식 대체식품(Home Meal Replacement)의 약자로 일종의 즉석식품을 뜻한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