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플러의 소소한 흔들림
소분 구매 서비스 본문
2017.5.31.(수)
소분 구매 서비스(Small Volume Product)
□ 1인 가구 변화가 몰고 온 변화! 조금만 구매하거나, 다른 사람과
공동 구매해 나누어 가지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소량
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·확산
소량 분할된 제품을 구매하는, 소분 구매 서비스 |
? 특정 제품을 소량으로 분할해 판매하는 서비스 및 제품
- 소분이란 특정 제품을 소량 분할하는 것을 지칭
- 간식거리, 강아지 사료 등 광범위하게 소분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음
? 비슷한 구매를 원하는 사람끼리 함께 구매하는, 경제적 분담
- 이전에는 소비자가 직접 공동구매자를 찾아 나섰다면 이제는 기업이
공동 구매자를 연결해주거나 소분 키트를 만들어 제공하는 등 새로운
시장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
? 소 한 마리를 소분하여 공동 구매하는, 크라우드 카우(Crowd Cow)
- 공동 구매자가 원하는 부위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소한마리를 도축했을
때 나오는 부위가 모두 선택되면 도축이 진행됨
- 도축 후 남김없이 판매하기 때문에 낭비를 줄이고, 지역 농가 소득을
높이는 효과
? 단백질 보충제를 소분해 판매하는, 핏불 마켓(Fitbull Market)
- 대용량 판매하는 단백질 보충제를 소량으로 나누어 팔아 소비자의 구매
부담을 줄임
- 여러 개를 구매하기가 용이해 다양한 제품을 시음해보고 자신에게 맞는
제품을 찾고 싶은 사람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
? 제품을 소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, 오설록의 행복 소분 키트
- 카드, 사용설명서, 소분 종이 4장으로 구성된 행복 소분 키트는 소비자가
특별한 준비 없이도 제품을 손쉽게 소분할 수 있게 도와줌
- 소비자의 행동으로 착안한 제품 개발로 특별한 기술 개발 없이도 새로운
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냄
? 소분 구매 서비스는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과 만족도를 높여줌
“앞으로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면서도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판매 전략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” |
출처 : 현대경제연구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