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플러의 소소한 흔들림
트렌드 코리아 2025 본문
2025. 1. 23. 목, 트렌드 코리아 2025, 김난도 외 9, 미래의창
매년 새해의 트렌드를 엿보기 위해 읽는 책.
올해는 좀 늦었다.
2025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
경계가 사라지는 시대, 모든 전제를 원점으로 되돌려라.
1. 옴니보어(omnivore) : 잡식성,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.
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소비 스타일을 가진 소비자
자신의 가능성을 제한하지 않는 퍼레니얼적 사고가 필요
2. #아보하(아주 보통의 하루) : 무난하고 무탈하고 안온한 삶을 가치있게 여기는 태도
행복의 과시로 변질된 소확행(작지만 확실한 행복)에 대한 피로이자 반발
3. 토핑경제 : 피자에 토핑을 추가하듯이, 기성 상품에 나만의 독창성을 덧붙이는 소비자
일명 꾸꾸꾸 트렌드. 와펜(천으로 된 패치나 스티커), 키링 등으로 꾸미기 추가
신꾸(신발 꾸미기), 빽꾸(가방 꾸미기), 선꾸(선글라스 꾸미기), 얼꾸(얼굴 꾸미기), 뾰꾸(뾰루지 꾸미기)
핀터레스트, 브리즘
4. 페이스테크 :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가 중요하게 여겨졌다면, 앞으로는 가르쳐주지 않아도 쉽게 인지하고
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어포던스(affordance)가 주목받음.
5. 무해력 : 해롭지 않고 나에게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며, 굳이 반대하거나 비판할 생각이 들지 않는다.
이러한 특성을 무해함이라고 하고, 푸바오, 레서판다, 밤톨이(햄스터), 미니어처, 대충 그린 이모티콘 등
6. 그라데이션 K : K팝, K푸드, K드라마 등
7. 물성매력 : 모든것이 디지털화되는 비물질의 시대지만 우리는 여전히 체감할 수 있는 그 무엇을 갈구한다. 특정 대상에 경험 가능한 물성을 부여함으로써 손에 잡히는 매력을 지니게 만드는 힘을 물성매력이라고 정의
8. 기후감수성 : 소비, 비지니스, 공공의 영역에서 중요함.
체코 윈디닷컴, 미국의 아큐웨더, 노르웨이 YR,
9. 공진화 전략 : 상호 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 공동성장을 도모. 자연생태계의 공진화
10. 원포인트업 : 지금 도달 가능한 한가지 목표를 세워 실천함으로써, 나다움을 잃지 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.
나다운 성공을 찾는 것
'#관심 > ♣ BOOK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(0) | 2025.02.03 |
---|---|
맡겨진 소녀 (0) | 2025.01.31 |
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.(독서통신 104) (0) | 2025.01.08 |
고전이 답했다(독서통신 103) (0) | 2024.12.24 |
탱자 (0) | 2024.11.29 |